직장생활도우미
직장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일을 줄이는 7가지 실무 스킬!
일짜무씩
2025. 6. 9.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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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에서 가장 피곤한 순간은 ‘일이 줄어들 기미가 안 보일 때’입니다. 하지만 ‘일을 줄이는 방법’은 단순히 게으르게 일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 효율을 높이고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는 전략적인 접근입니다. 다음은 실무자에게 특히 효과적인 일 줄이기 노하우 7가지입니다.
- 일의 목적부터 분명히 하라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이 일이 ‘왜 필요한지’, ‘결과는 어떤 형태여야 하는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목적이 분명하면 불필요한 절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반복되는 일은 자동화 또는 템플릿화
매일 반복되는 보고서, 이메일, 요청 처리 등은 엑셀 매크로, 자동화 도구, 서식 활용으로 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업무 요청은 ‘기준’을 정하라
“그때그때 처리”보다 “월 1회”, “매주 수요일”처럼 주기적으로 처리하는 구조로 바꾸면 대응 피로도가 줄어듭니다. - 기록하고 공유하라
‘내가 알면 되는 정보’가 아니라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로 만들어 놓으면, 질문과 반복 요청이 줄어듭니다. 매뉴얼화는 일 줄이기의 핵심입니다. - 회의는 짧고 명확하게
회의 전 안건 공유, 회의 중 요점 정리, 회의 후 액션아이템 정리를 습관화하면 회의가 시간 낭비가 되지 않습니다. - 할 일은 ‘중요도-긴급도’로 분류하라
모든 일을 ‘급하고 중요한 일’처럼 처리하면 금세 지칩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은 과감히 위임하거나 제외할 줄 알아야 합니다. - ‘하지 않아도 되는 일’ 찾아내기
내가 하고 있지만 사실상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업무가 있는지 돌아보세요. 이런 일은 과감히 줄이거나 없애야 합니다.
결국 일을 줄인다는 것은 ‘덜 하는 것’이 아니라, ‘더 잘하는 것’입니다. 일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자동화와 매뉴얼화로 체계적으로 접근하면, 야근 없이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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